반응형

post by JOSSE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도입

 

 

인스타그램이 사용자 경험향상을 위해 몇 개월 안에

알고리즘 기반 피드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의 인스타그램은 내가 팔로잉한 사람들의 피드를 최신순으로 노출되고 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도입 시 특정 시점에 사용자인 내가

좋아할 만한 포스트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바뀌는 것이라고 한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도입 시 바뀌는 것은

사용자가 느끼기엔 포스트의 순서일 뿐이겠지만.

내가 관심있을 만한 가능성, 포스트를 올린 사람과의 관계,

포스팅 시점 등을 기반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내가 관심있을 만한 가능성의 경우 내가 포스트를 올렸을때 많이 사용한 해시태그와

좋아요 누른 포스트를 데이터화하여 이뤄지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도입으로 내가 팔로잉 한 사람들의

포스트가 뒤로 밀려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피드 배열을 최적화 하는 것일 뿐 올라오는 모든 피드는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런 SNS 알고리즘 도입은 2009년 페이스북에서 가장 먼저 도입했다.

페이스북을 보면 맨위에 뜨는 글이 최신순이 아님을 알 수가 있다.

 

내가 관심있어 하는 페이지, 혹은 과거에 올렸던 내용이지만 친구가 남긴 덧글로 인해 최신순에 노출,

과거에 올렸던 동영상이 내가 관심있어 할 만한 컨텐츠라는 이유로 최신순에 뜨고 있다.

 

(페이스북에 이어 올초에는 트위터 역시 알고리즘 기반 피드를 선보였다고 함)

 

 

 

 

왜 SNS들이 알고리즘 도입을 하는 것일까?

이는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사용자가 봐야하는 컨텐츠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방대한 컨텐츠들을 효율적으로 사용자가 접할 수 있도록 도입하는 서비스라고 보면 될듯.

 

아직까지는 올리는 대로 최신순으로 노출되고 있는데,

향후 어떻게 어떠한 변화가 찾아올지 기다려봐야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