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by JOSSE
CJ 이재현 회장, 문화사업을 통한 성공적인 중국진출
CJ 이름만 들어도 많은 사람들이 알만 한.. 삼성계열사였지만 93년도 이후 삼성계열사와 별개의 기업으로 행보를 달리 했다.
삼성과 이별하고 다음해 외식사업에 진출, 또 엔터테인먼트 사업까지 진출. 제일씨앤씨와 cj건설을 세웠다. 우리 모두가 이건 편의점 계 혁명이라 일 컬었던 햇반 역시 cj에서 나왔고 햇반이 출시된 해 제일제당그룹이 공식 출범했다고 본다. 요식업계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씨제이 그룹은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종합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으로 식품과 식품서비스, 생명공학,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신 유통 등 4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강화해나가고 있다.
96년 중국 시장에 본격 진출하면서 식품, 물류, 문화 컨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면서 중국시장에서 점차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나고 있다. 작년 기준 중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44개 지역에 117개의 법인, 20개 공정, 42개의 사무소를 갖추고 있으며, 홍콩, 대만 두곳을 연결하는 씨제이 그룹 중국 조직망을 구축하였다. 이는 앞으로 중국 지역의 사업 진행 및 진출을 더욱 원활히, 활발히 하기를 위함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중국 서비스 산업은 중국정부의 서비스 산업 지원 정책, 대외 개방 및 외자유치로 인해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상태였으며, 개혁 개방 이후 전 세계의 경제구조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중심 축이 전환됨에 따라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한 중국 정부가 92년 6월 서비스 산업에 대한 발전 정책을 발표했다. 이를 기점으로 중국서비스 산업의 빠른 성장세를 틈타 씨제이 그룹이 발빠르게 중국 서비스 시장에 진출한 것이다.
특히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여파로 중국이 실시한 중국 내수시장 육성 정책은 씨제이가 중국시장에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CJ는 중국 진출 이후 주력사업인 식품사업과 연관된 사업을 같이 추진하면서 다각화에 성공하였으며, 우수한 서비스와 제품으로 중국소비자들에게 인기르르 끌었다.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높아지고 있는 점 또한 영향이 있었다고 볼 수 있겠다.
CJ 그룹은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전 성공적인 중국 진출 전략을 짜기 위해 오랜기간 중국 시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굴로 가야한다... 이게 맞나 싶은데, 암튼 중국을 5대 권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별 소득, 여가생활, 소비취향, 소비능력 등을 자세히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각 산업부문에 알맞은 진출 전략을 세웠다. 또 기존에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현지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였다.
또 현지화 전략에 맞게 중국 내 다국적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한 점을 고려하여 중국인의 취향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씨제이 그룹은 현지 기술 수준보다 높은 기술적 우위를 기반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특별한 취향에 따라 중국인에게 맞춘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을 세웠고, 중국의 유명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교류하고 컨설팅을 통해 중국인의 취향에 맞춘 매장디자인, 메뉴, 제품, 포장 디자인 등을 설계하였다.
또한 문화 컨텐츠를 통해 인지도를 확보하였다. 씨제이 그룹은 문화 서비스 산업을 통한 풍부한 한류 문화 컨텐츠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켰다. 중국에서 유명한 한류 스타를 광고모델로 사용하였으며 여러 한류를 사용한 마케팅을 하고 있다고 보면된다.
CJ그룹은 한중 문화 협력을 통한 중국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영화, 공연, 음악 등 다양한 문화 서비스 활동을 진정성을 가지고 진행하면서, 이를 통해 최근 한중 양국의 문화서비스 협력이 늘어나는 큰 성과를 얻고 있다고 한다. 한편 청소년과 빈곤층의 취업 및 교육 문제 개선 활동을 통해 청소년과 빈곤층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재 각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를 많이 배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중국에서 많은 관심과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분야와 식품안전 분야에 있어서 선도적으로 문제해결을 해나가면서 앞으로 더욱 더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미 국내에서도 문화 사업에 대하여 물어보면 단연 cj기업이 제일 먼저 생각날 정도로 문화사업 및 서비스 분야에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제 국내 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씨제이의 문화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KOCHI자료. 중국 진출기업 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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